기자 이현주

이현주 기자는 증권 시장 및 금융 기관의 업무에 대한 폭넓은 이해력을 바탕으로 신뢰할 만한 보도를 제공합니다.

Winnacoin - ICO와 IPO 비교

Winnacoin - ICO와 IPO 비교
금융 분야에서 기업 자금 조달 방식은 다양합니다. 기존에는 기업이 투자자를 유치하고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주식을 처음으로 공개하는 IPO(Initial Public Offering)를 통해 일반적으로 자금을 조달합니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토큰 발행이 새로운 자금 조달 방식으로 등장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ICO(Initial Coin Offering)와 IPO 두 가지 방식을 비교하고, 그들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탐구하겠습니다.
ICO(Initial Crypto-Token Offering)란 첫 번째 암호화폐 토큰 발행으로, 블록체인 스타트업이 암호화된 토큰(예: 비트코인, 이더 등)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주식 시장의 IPO(Initial Public Offering) 개념에서 비롯되었으며,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최초로 토큰을 발행하여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의 일반적인 디지털 화폐를 모금하는 행위입니다. 발행된 토큰은 이후 해당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사용 권한을 갖게 되며, 나중에는 이차 시장이나 일부 디지털 자산 거래소에서 거래될 수 있습니다.


IPO는 기업이 처음으로 주식을 공개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상장 기업의 주식은 증권 규정 기관이 제공하는 공모서나 등기 성명서에 따라 중개인이나 시장 메이커를 통해 판매됩니다.
프로젝트가 ICO를 시작하면 어떠한 규제 기관의 승인도 필요하지 않고 공개를 통해 자금을 모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ICO 프로젝트는 투자자 장벽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며, 주요 디지털 자산 간 편리한 P2P 송금을 활용하여 글로벌 범위의 자금 조달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자금 조달 방식과 비교하여 ICO는 블록체인 스타트업의 자금 조달 문제를 더욱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은 2014년 ICO 토큰 판매로 1800만 달러의 자금을 모았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잘 운영되고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발행한 이더가 초반 투자자에게 수천 배 이상의 이익을 가져왔습니다.
2017년 7월 25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ICO에 대한 조사 보고서를 발표하며, ICO가 모금한 디지털 자산(ETH)이 돈에 해당한다고 명시했습니다. 이러한 정의가 확정되면, 본질적으로 ICO는 IPO와 마찬가지로 자본 시장에서 발행되는 확정종자증권 활동으로 간주됩니다. ICO 토큰은 기업이 아닌 자산 투자로, 기본적으로 증권의 정의와 기준을 충족합니다. IPO로 발행된 주식은 증권 거래소 등 이차 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지만, ICO의 디지털 토큰은 다양한 토큰 거래소(관련 자격증명은 일단 제외)에서 이차적으로 거래될 수 있습니다.
위의 관점을 종합해보면, 토큰 발행은 IPO보다 더 큰 유연성을 가집니다. 토큰 발행은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지며, 전통적인 금융 기관과 증권 거래소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이는 기업이 자금을 더 빨리 조달할 수 있으며 지리적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토큰 발행은 더 작은 단위로 나눌 수 있어 투자자가 토큰을 더 쉽게 구매하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IPO는 증권 규제 기관의 엄격한 요구 사항을 준수해야 하며, 정보 공개, 규정 준수, 심사를 받아야 하므로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ICO는 투자자의 참여 장벽을 낮추어 일반 투자자가 신생 산업 투자 분야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신규 산업의 발전 기회를 놓치지 않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계속된 발전과 규제 환경의 개선에 따라, 토큰 발행은 미래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는 블록체인 기술과 비트코인 등 디지털 자산이 크라우드 펀딩 분야에서의 최신 응용과 발전을 나타낼 것입니다.